여름철 컴퓨터 관리 - 컴퓨터 온도 낮추기

    더운여름에는 사람도 더위를 먹듯이 컴퓨터도 다른 계절보다 열을 더많이 받습니다.

    그래서 다른때보다 여름에는 컴퓨터 고장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가장 큰이유로는 높은 온도와 습한 날씨 때문입니다.

    그럼 여름철 컴퓨터 관리 - 컴퓨터 온도 낮추는 방법 몇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 온도 측정 프로그램 HWMonitor


    우선 가장 중요한건 컴퓨터 온도를 측정하여, 자신의 컴퓨터가 적정온도에 있는지 확인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컴퓨터의 온도가 적정온도범위에서 벗어나 높아지게 되면, 오류들과 렉이 걸리고 높은 온도로 계속 노출되게 되면, 하드웨어가 고장나기 때문입니다.



    컴퓨터 온도 확인 프로그램 HWMonitor (CPU 온도 확인) 다운로드 및 사용법은 아래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8/06/24 - [컴퓨터] - 컴퓨터 온도 확인 프로그램 HWMonitor (CPU 온도 확인) 






    HWMonitor를 이용하여 자신의 컴퓨터 온도를 측정하시고, 적정온도보다 높다면 아래의 컴퓨터 온도를 낮추기 위한 방법을 실행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컴퓨터 적정 온도 (여름철)


    60℃ 이하 : 적정 온도 (안전한 온도)


    65℃ ~ 70℃ : 약간 높음


    70℃ : 매우 높음 (위험)


    컴퓨터의 적정 온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신의 컴퓨터의 온도가 60도 이하라면, 적정 온도로 조취를 취하실 필요가 없고 그보다 높은온도라면, 컴퓨터 온도를 낮추기위한 조취를 취하셔야 합니다.

    물론 컴퓨터의 온도가 100℃ 이상으로 올라가면, 하드웨어를 보호하기위해서 컴퓨터의 전원이 자동으로 차단됩니다.

    여름철에는 기온이 매우 높으므로, 컴퓨터의 온도를 70℃ 이하로 맞추어 주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그럼 컴퓨터 온도를 낮추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 온도 낮추는 방법



    1. 컴퓨터 내부 먼지 청소 방법




    첫번째 방법은 컴퓨터 본체 내부에 있는 먼지를 제거하는 방법 입니다.

    쿨러 혹은 열이 배출되는 곳에 먼지가 많이 있으면, 열전달과 열배출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서 컴퓨터 내부의 온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그러므로, 컴퓨터 내부청소는 주기적으로 에어 스프레이나 청소기등으로 먼지를 제거해주시면, 어느정도 온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보통 컴퓨터 먼지청소는 6개월 혹은 1년주기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2.서멀 구리스 재도포



    두번째 방법은 CPU / 그래픽카드 서멀구리스 재도포 방법입니다.

    서멀 구리스는 CPU나 그래픽카드의 온도를 방열판으로 전달해주는 역활을 하여, CPU나 그래픽카드 온도를 낮추어주는 열전달 물질입니다.

    하지만, 서멀구리스가 오래되어 굳거나 말라버리면, CPU와 방열판에 열전달이 되지 않아서, 온도가 급격하게 올라갑니다.

    그래서 CPU 혹은 그래픽카드의 온도가 내려가지 않는다면, 서멀구리스가 굳거나 말라 없어진것을 의심해보시고, 재도포를 하셔야 합니다.

    서멀 구리스는 보통 1~2년주기로 한번씩 재도포를 하며, 고가형 제품이 아닌 일반형 제품의 가격은 2000원 내외로 저렴하여, 하나 구입해두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서멀구리스는 일회용이아닌, 다회용으로 한개로 몇번은 도포하실 수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으로 온도가 내려가지 않으면, 보통 서멀구리스가 굳거나 말라 없어진 것 입니다.


    서멀 구리스 재도포 방법 바로가기 (클릭)





    3. 실내 온도 낮추기




    컴퓨터를 사용하는 공간의 온도가 높으면, 당연히 컴퓨터의 온도가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여름철은 기온이 다른때보다 훨씬 높으므로, 더심하기 마련이죠.

    실내온도를 낮추는 방법은 창문이나 선풍기를 틀어 신애의 공기가 잘통풍되도록 하시면 됩니다.

    방의 통풍이 잘되게 하여, 바람이 잘통하게 하면 컴퓨터온도가 낮아지는데 큰도움이 됩니다.




    4. 쿨링패드 사용 (노트북)



    노트북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쿨링패드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무래도 노트북은 데스크탑보다, 쿨링 능력이 부족하고 작은 공간에 많은 부품들이 모여 있어 기본적으로 발열도 심하고, 팬소음도 상당합니다.

    노트북 쿨링패드를 사용하시면, 온도가 평균적으로 약 5℃ ~ 10℃는 내려갑니다.

    물론 노트북 내부에 먼지가 많거나, 서멀구리스가 굳어버린 경우에는 첫번째 방법 혹은 두번째 방법의 조취를 취하셔야 하지만, 노트북은 기본적으로 바닥면이 통풍이 안되기 때문에, 쿨링패드를 이용하여 바닥면 통풍이 되게해주시면 온도가 많이 내려갑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