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랜카드 교체 (무선 랜카드 교체)

    노트북을 사용하신다면, 보통 무선 인터넷으로 인터넷을 사용하실겁니다.

    하지만, 무선랜카드에 문제가 생기거나 무선랜카드의 성능이 좋지않으면 인터넷이 끊기거나 무선 네트워크가 잘 잡히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대부분 노트북에서만 사용되는 무선랜카드 교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Realtek RTL8723AE 제품이 장착되어 있었습니다.

    Realtek RTL8723AE 제품은 듀얼밴드(5Ghz)를 지원하지 않는 모델이며, 사용중에 인터넷이 끊기는 현상이 너무 심해져서, 집에서 사용하지않는 무선랜카드인 Intel AC 3160 제품으로 교체하였습니다.

    물론 Intel AC 3160 제품도 저가형 제품으로 매우좋은 무선랜카드는 아니지만, 기존에 사용하는 Realtek RTL8723AE 제품보다는 훨씬좋고, 무엇보다 듀얼밴드(5GHZ)를 지원한다는점에서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작업하시기전에 노트북의 전원은 모두 차단해주시고, 배터리는 분리하시고 작업하시길 바랍니다.-

     

     

     

    우선 무선랜카드를 교체하기위해서는 노트북 메인보드에서 무선랜카드가 어디에 있는지 찾으셔야합니다.

    노트북 모델마다 무선랜카드의 위치가 다르므로 설명드리기는 어렵지만, 보통 메인보드 M.2슬롯 옆이나 CPU가 있는부분에 있습니다.

    교체할 무선랜카드를 찾으셨다면, 2개의 안테나선과 고정되어있는 나사를 제거합니다.

     

     

     

     

    무선랜카드에 연결되어있는 2개의 안태나와 고정되어있는 나사를 제거한 모습니다.

    이상태에서 위로 잡아올려주시면 빠지게 됩니다.

     

     

     

    이전에 사용한 무선랜카드 Realtek RTL8723AE와 교체할 무선랜카드인 Intel AC 3165 입니다.

    교체할 무선랜카드인 Intel AC 3160를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해주시면 됩니다.

     

     

     

     

    우선 분해와 마찬가지로 교체할 무선랜카드를 45도 각도로 끼워줍니다.

     

     

     

     

    그후 2개의 안태나와 나사를 고정시켜주시면 무선랜카드 교체는 완료됩니다.

    노트북 하판이나 상판을 다시 조립하신후 노트북의 전원을 키신후에 교체한 무선랜카드의 드라이버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이전에 설치되어있는 무선랜카드 드라이버는 제거해주시길 바랍니다.)

     

     

     

    드라이버 설치후 장치 관리자에서 확인해보니, 교체한 무선랜카드 Intel AC 3160를 정상적으로 잘 잡아내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체한 무선랜카드가 듀얼밴드를 지원하기때문에 이제 5Ghz WIFI도 사용이 가능하니 이전보다 속도도 잘나오고 끊김현상도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무선랜이 많이 끊긴다면, 무선랜카드를 한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