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 배드섹터 검사 - GM HDD SCAN

    컴퓨터를 사용하시다보면, 점점 속도가 늦어지거나 멈춘다는 느낌을 받을때가 있습니다.

    보통 이러한 현상은 하드디스크의 문제 떄문에 나타는데요.

    요즘에는 SSD를 많이 사용해서, 윈도우가 멈추거나 윈도우의 속도가 늦어지는 경우는 많이 없지만, 주로 하드디스크에 많이 설치하는 게임이나, 영화를 볼때 하드디스크의 상태가 좋지 않으면, 간혹 멈추거나 느려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하드디스크의 상태가 좋지 않은 이유는 하드디스크내에 섹터의 상태가 좋지 않아서 입니다.

    그래서 이럴때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배드섹터 검사를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배드섹터는 하나라도 있으면, 나중에 배드섹터가 계속 증가하며 추후에는 하드디스크 사용을 못할정도로 늘어납니다.

    고로 배드섹터가 검출되면, 그 즉시 하드디스크 사용을 하시면 안되고 파일들을 백업시켜주셔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하드디스크 배드섹터 검사 프로그램인 GM HDD SCAN 프로그램 다운 및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드디스크 배드섹터 검사프로그램 GM HDD SCAN은 지엠데이터 공식사이트 혹은 아래에 있는 첨부파일을 통해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지엠 데이터 공식사이트 바로가기 (GM HDD SCAN 다운로드)


    첨부파일 :  GMHDDSCANv20p2.exe






    프로그램 다운로드 후 실행하시면, 위와 같이 GM HDD SCAN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하드디스크 배드섹터 검사를 위해서 "다음"을 클릭합니다.





    하드디스크 배드섹터 검사를 위해서는 메인 검사항목 선택에서 "전체 / 부분 디스크 배드섹터 검사"에 체크를 해주시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검사드라이브 선택화면에서는 배드섹터 검사를 진행할 하드디스크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사용중인 HGST사의 500GB의 노트북 하드디스크를 선택하였습니다.

    디스크 선택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SSD는 위프로그램으로 검사가 불가능합니다. SSD는 Crystal Disk Info 로 상태를 보셔야 합니다.)





    검사영역 설정에서는 기본으로 체크되어있는 "전체 영역 검사하기"를 체크하시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모든 설정을 마치면, 위와 같이 배드섹터 검사 창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 기다리시는게 아니라, 우측 상단에 있는 "검사"버튼을 눌러주셔야 배드섹터 검사가 시작됩니다.




    500GB 용량의 하드디스크 배드섹터를 검사하는데, 대략 1시간 40분정도 소요가 되었습니다.

    용량에 따라서 검사 시간은 다를 수 있으나, 최소 1시간 이상은 걸립니다.

    배드섹터 확인은 가운데 상단에 있는 배드카운트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중인 하드디스크 같은 경우에는 배드카운트가 0으로 배드섹터가 없는 상태입니다.

    만약 배드카운트에 배드섹터가 1개라도 발견된다면, 그하드디스크는 사용을 중지하시고 파일들을 백업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하드디스크의 A/S 기간이 남아있다면, 보증스티커에 있는 A/S 센터로 증상과 함께 보내면 RMA 하드디스크를 받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