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프레임 확인 - MSI 애프터버너 프레임 확인 방법 (msi afterburner)

    게임 프레임이란, 정지화면의 단위로 1초 단위를 기준 잡아 초당 몇개의 정지화면을 잡아내는지 나타내는 의미 입니다.

    즉, 1초에 몇장의 정지 사진이 출력되는지를 숫자로 수치화 하여 나타낸 것 입니다.

    게임 프레임은 최소 30프레임 이상이여야 부드럽게 플레이가 가능하다고 느끼게 됩니다.

    (게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30프레임 이상이면, 게임 플레이에 크게 지장은 없습니다.)

    게이밍 모니터는 144hz 지원으로 최대 144 프레임까지 모니터에서 출력할 수 있지만, 보통 모니터는 60hz로 최대 60 프레임 까지 밖에 출력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게임 프레임이 60 프레임이 나온다면, 일반 모니터 기준으로 최대 프레임이 나온다고 할 수 있고, 게임 플레이에 쾌적합니다.

    그럼 게임 프레임을 확인하는 방법중 하나인 MSI 애프터버너를 이용한 게임프레임 확인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간단하게 프레임만 확인하고 싶으면, 프랩스 프로그램을 사용하도 좋지만, 게임 프레임 외에 그래픽카드의 온도와 CPU의 온도등 다른 부가적인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MSI 애프트버너 만큼 편리한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MSI 애프트버너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공식사이트 다운로드 센터로 이동하셔야 합니다.

    ▶MSI 애프트버너 다운로드 공식사이트 이동 (클릭)





    위 링크를 통해서 MSI 애프트버너 다운로드 사이트로 이동 하셨다면,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MSI 애프트버너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해주신후 설치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설치중에 Riva Tuner Statistice Server는 프레임(FPS) 측정을 위한 프로그램이므로, 체크해제를 하시면 안됩니다.




    MSI 애프트버너가 설치가 완료된후 실행 시켜줍니다.

    그후 FPS 표시 설정을 위해서 프로그램내에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인 설정을 클릭합니다.






    설정 창에서는 두번째 메뉴인 모니터링 탭을 클릭하신후에 "프레임레이트" 부분을 클릭하신후에 하단에 있는 "온스크린 디스플레이에 표시"를 체크 합니다.

    프레임외의 CPU온도 / GPU사용량 및 온도 등을 표시할 수 있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저는 GPU 사용량 및 온도와 CPU 온도를 추가적으로 설정해주었습니다.)




    그후 게임을 실행 하시면, 위와 같이 왼쪽 상단에 자신이 설정한 프레임 , CPU온도 , 그래픽카드 온도 및 사용량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MSI 애프트버너를 실행한 상태로 게임을 실행하셔야 프레임이 나타납니다.)

    FPS 설정을 위해서는 Riva Tuner를 통해서 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