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마이크론 SSD 전용 프로그램 Crucial Storage Executive

by Computer IVY 2018. 10. 26.
반응형


이전에 마이크론 SSD BX500 240GB 사용기를 포스팅을 하였는데요.


이번에는 마이크론 SSD 전용프로그램인 Crucial Storage Executive 에대해서 알아보려고합니다.


보통 각 제조사마다 SSD 전용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마이크론 SSD 전용 프로그램은 "Crucial Storage Executive" (크루셜 스토리지 익스큐티브) 입니다.



▶ Crucial Storage Executive 다운로드 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 위에 있는 링크를 통하여, Crucial Storage Executive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신후 자신의 컴퓨터 Bit에 맞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합니다.




▲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후 실행하시면, 설치할 언어를 선택해줍니다.

(Crucial Storage Executive는 기본적으로 한국어를 지원합니다.)




▲ Crucial Storage Executive 설치과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 Crucial Storage Executive 실행후 초기 화면 입니다.


Drive에 자신의 SSD가 표시되며, 상태 및 사용용량 그리고 현재 온도가 표시됩니다.




▲ Crucial Storage Executive의 왼쪽 메뉴바를 통하여, SSD의 상태 점검 및 기능들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두번째 메뉴인 드라이브 세부 정보에서는 SSD의 기본적인 정보와 드라이버 버전 (컨트롤러) , 펌웨어 버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세번째 메뉴인 "S.M.A.R.T" 메뉴에서는 SSD의 상태를 한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중인 BX500 제품은 양호한 상태로 표시되고 잇습니다.




▲ 네번째 메뉴인 "펌웨어 업데이트"에서는 SSD의 펌웨어를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 다섯번째 메뉴인 "드라이버 삭제" 메뉴에서는 SSD를 초기상태로 돌려놓을 수 있습니다.

(위 작업은 SSD내에 있는 파일들이 모두 삭제되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 일곱번째 메뉴인 Momentum Cache (모멘텀 캐시) 에서는 "모멘텀 캐시"를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모멘텀 캐시를 활성화 시키면, 성능점수는 매우 높아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체감적으로는 많이 차이나지 않아 벤치 마크 테스트에서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모멘텀 캐시는 활성화후 재부팅을 하면 적용됩니다.]




▲ 아홉번째 메뉴는 "오버 프로비저닝" 입니다.


이 메뉴에서는 오버 프로 비저닝 기능을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오버 프로 비저닝 기능은 보통 SSD 수명연장을 위해서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속도 저하 방지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보통 제조사에서는 SSD의 용량의 10%~15% 정도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TLC SSD 같은경우 SSD 용량이 많이 차지할 수록 속도 저하가 나타나는데, 오버 프로비저닝은 이와 같은 속도 저하를 방지해주는 역활을 합니다.)



[ 중요한 기능 위주로 작성되었으며, 몇가지 빠진 기능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