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서멀구리스 재도포 방법






    컴퓨터나 노트북을 사용하다보면 온도때문에 컴퓨터 쿨링팬이 심한소음을 내면서 돌아가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컴퓨터 쿨러에 있는 서멀 구리스가 굳은걸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서멀구리스는 CPU 혹은 그래픽카드 칩셋에서 나오는 열을 쿨러 쪽으로 전도해주는 역활을해주는 고체(액체) 입니다.


    서멀구리스가 굳어버리면 열전도 효율이 떨어지므로 컴퓨터의 온도가 쉽게 떨어지지 않고, 그러므로 쿨러의 속도가 높아져서 쿨러의 소음이 심해지는 것입니다.

    그럼 서멀구리스 재도포를 하는방법에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노트북의 서멀구리스를 재도포하였습니다.

    서멀구리스는 인터넷에서 1000원정도에 구매가능합니다. (택배비가 더나올정도....)







    우선 서멀구리스를 재도포하기위해서는 노트북 하단(메인보드가 보이는곳)을 분리시켜야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노트북같은 경우는 하단으로 분리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하단으로 분리시켰습니다.


    하단분리를 마치셨다면, 사진의 빨간색표시로보이는 동색깔 구리판에 결합되어있는 나사를 제거시키시면 됩니다.

    (제가사용하는 노트북은 그래픽카드와 CPU에 따로따로 쿨러가 장착이 되어있어서 총 2개의 방열판을 제거하였습니다.)









    방열판을 제거하셨다면, 이미 발라져있는 서멀구리스가 굳어있으실텐데요.

    굳어있는 서멀구리스를 휴지나 면봉으로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굳어있는 서멀구리스를 닦으실때에는 다른부품에 서멀구리스가 닿지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다른부품에 접촉될시 고장날 수 도 있습니다.)









    그리고 CPU 와 그래픽칩셋 부분에 다시 서멀구리스를 짜주시면 됩니다.

    사진에 보이시는 것 과 같이 소량만 짜주시면 됩니다. (방열판을 다시 결합하면 알아서 퍼지기 떄문에 많이 짜실 필요가 없습니다.)







    서멀구리스를 모두 도포하셨다면 분리하였던 방열판을 다시 결합시켜주시면 됩니다.


    서멀구리스를 재도포하시고 컴퓨터 쿨러소음과 온도문제를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