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 주사율 확인 및 변경 방법 (hz 변경)

    모니터를 사용하시다 보면, 모니터의 반응속도에 대해서 신경쓰일때가 있으실 겁니다.


    게임을 하시는분들이라면, 모니터 주사율(hz) 에대해서 민감하여, 주사율이 더 높은 제품으로 구매하시곤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모니터 주사율 확인 및 변경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모니터 주사율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1초에 화면(프레임)을 보여줄수 있는지 수치화 시킨 것으로 60hz 모니터는 1초에 최대 60장의 화면 (프레임)을 보여줄 수 있고, 75hz 모니터는 1초에 최대 75장의 화면 (프레임)을 보여줄 수 있고, 144hz 모니터는 1초에 144장의 화면 (프레임)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여기서 프레임은 정지된 화면을 의미하며, 1프레임은 1장의 사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모니터 주사율 확인 및 변경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분들이 모니터 주사율 변경이 모니터 자체에서 설정을 하셔야 된다고 생각하시는데, 모니터 주사율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하셔야 합니다.






    디스플레이 설정으로 가기위해서는 바탕화면에서 우클릭후 "디스플레이 설정"을 클릭해줍니다.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시면,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 메뉴가 있습니다.


    모니터 주사율 확인 및 변경을 위해서는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을 클릭해줍니다.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에서는 위와 같이 디스플레이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2개의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고 두모니터 모두 새로 고침 빈도 (모니터 주사율)이 60Hz인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중인 모니터는 75hz를 지원하므로 새로 고침 빈도 (모니터 주사율)을 최대 75hz 까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주사율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디스플레이의 어댑터 속성을 표시"를 클릭해주세요.


    (모니터 주사율을 변경할 모니터의 어댑터 속성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저는 디스플레이2 모니터가 75hz 지원 모니터이기때문에 디스플레이 2의 어댑터 속성을 표시를 클릭하였습니다.)






    디스플레이의 어댑터 속성을 표시를 클릭하시면 위와 같이 어댑터에는 자신이 사용중인 그래픽카드 모델명이 나타납니다.


    모니터 주사율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상단에 있는 메뉴의 "모니터"를 클릭해주세요.





    상단 메뉴를 통하여, 모니터를 클릭하시면 위와 같이 모니터의 종류와 화면 재생 빈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모니터는 60hz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화면 재생 빈도를 클릭하시면, 사용중인 모니터가 지원하는 최대 주사율까지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모니터는 75hz 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75hz로 설정하고 적용 하였습니다.




    모니터 주사율을 변경하신 후 적용하시면, 모니터의 화면이 깜박거리며 위와 같이 "이 디스플레이 설정을 유지 하시겠습니까?" 라는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모니터 주사율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변경된 설정 유지"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모니터 주사율을 변경하고 확인하기 위해서는 모니터 주사율 테스트 사이트인 "testufo"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 모니터 주사율 테스트 사이트 testufo : [바로가기]




    모니터 주사율을 변경하기전 "testufo" 사이트에서 확인한 모니터 주사율 입니다.


    프레임 속도가 60 fps로 고정되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주사율을 75hz로 변경하고 "testufo" 사이트에서 확인한 모니터 주사율 입니다.


    프레임 속도가 75fps로 올라간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 브라우저는 크롬 브라우저로 IE 브라우저에서는 60hz로 고정될 수 있습니다.)





    NVIDIA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NVIDIA 제어판에서도 모니터 주사율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NVIDIA 제어판 → 왼쪽 메뉴의 "바탕 화면 크기 및 위치 조정" → 재생 빈도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