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가 쓰기 금지되어 있습니다 문제 해결방법


    USB 혹은 SD카드와 같은 저장장치를 사용하다보면, 오류가 나타날때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디스크가 쓰기 금지되어있습니다." 라는 오류가 나타나면 USB / SD카드와 같은 저장장치를 포맷하거나 파일을 옮길 수가 없어집니다.


    물론 SD카드의 LOCK 부분이 걸려있다면, 이를 풀면되지만 그렇지 않은경우에는 아래 방법을 따라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번에는 디스크 쓰기금지 해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총 두가지 방법이며, 첫번째 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두번째 방법을 사용하시면 대부분 해결이 됩니다. (두번째 방법도 안된다면 USB / SD카드의 물리적인 고장입니다.)


    [쓰기 금지라고 하여도, USB / SD카드내에 있는 파일은 옮길 수 있으므로 파일들은 꼭 백업하시길 바랍니다.]





    첫번째 방법





    [윈도우키 + R키] 단축키를 이용하여, 실행을 여신후 "CMD"를 입력한뒤 "확인"을 클릭합니다.




    ▲ cmd 창이 나타나면, "diskpart"를 입력한뒤 "엔터"를 누릅니다.




    ▲ DiskPart가 나타나면, 아래의 순서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 list disk 입력후 엔터


    - sel disk (USB / SD 카드 디스크 숫자) 입력후 엔터


    - attributes disk clear readonly 입력후 엔터


    - 디스크 특성을 지웠습니다. 메세지가 나타나면, "exit" 입력후 diskpart 종료



    첫번째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아래의 두번째 방법을 이용하여 해결하시면 됩니다.





    두번째 방법





    ▲ [윈도우키 + R키] 단축키를 이용하여, 실행을 여신후 "regedit" 입력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뜨면, 좌측 메뉴에서 "HKEY_LOCAL_MACHINE → SYSTEM → CurrentControlSet → Control" 으로 이동후 마우스를 우클릭하여, "새로 만들기 → 키" 을 하신뒤 새로 나오는 폴더이름을 "StroageDevicePolicies" 으로 설정해줍니다.





    ▲ 새로 만든 "StroageDevicePolicies" 폴더로 이동후 마우스 우클릭하여, "새로만들기 → DWORD(32비트) 값" 을 클릭합니다.




    ▲ 새로 만든 DWORD 값의 이름은 "WirteProtect"으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WirteProtect"을 더블클릭하여 위 값과 맞은지 확인하신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으신후 USB / SD카드를 재장착해주시면 됩니다.


    (값 데이터 : 0 / 단위 : 16진수)





    ▲ 위 설정을 마친후 포맷을 다시 실행해보니, 디스크 쓰기금지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위 두방법으로도 해결이 안된다면, USB / SD카드의 물리적인 고장이므로 해결이 불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