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Z 프로그램으로 내 컴퓨터 사양확인하기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PC의 하드웨어 사양을 확실하게 아시는분들은 컴퓨터에 관심이 많은사람을 제외하면, 별로 없을겁니다.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PC의 사양을 확인하기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CPU-Z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확인하면, 각각의 사양의 구체적인 정보를 확인하실수있습니다

    CPU-Z에서는 CPU , 캐시 , 메인보드 , 메모리 , SPD , 그래픽의 정보를 확인하실수있습니다.





    CPU-Z 다운로드 (최신버전 1.8.3)


    무설치버전 :  cpu-z_1.83-en.zip


    설치버전 :  cpu-z_1.83-en.exe









    아마도 CPU-Z를 사용할때, 주목하는 항목은 CPU와 그래픽카드가 아닐까 싶습니다.

    첫번째로는 CPU탭에 나오는데, CPU탭에서는 CPU의 모델명 , 코드명 , TDP(소모전력) , 소켓종류 , 생산공정 , 동작속도 , 코어개수 / 쓰레드 개수등의 정보를 확인하실수있습니다.






    캐시탭에서는 CPU의 캐시메모리를 확인하실수있습니다.

    캐시메모리는 CPU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임시저장소라고 생각하시면되고, 많으면 많을수록 CPU에 미치는영향이 큽니다.

    물론 캐시메모리가 많으면 생산단가도 높아지고, CPU의 가격이 높아집니다.



    L1 D-Cache : L1 데이터 캐시라는 의미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캐시를 의미합니다. 

    CPU 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캐시로 대용량을 탑제하기가 어렵고 단가가 높아서 대부분 L1 D-Cache는 용량이 적은편입니다.


    L1 I-Cache : 명령어를 저장하는 캐시로서 위와 마찬가지로 대용량 탑제가 어렵고 단가가 높아서 대부분 용량이 적은편입니다.


    L2 Cache : L1 캐시다음으로 중요한 캐시로 L1 캐시를 보완해주는 역활을 합니다.

    L1 캐시에 비해서 대용량을 탑제할수있습니다.


    L3 Cache : L2 캐시를 보완하는 캐시로서 L1 이나 L2 캐시에 비해서 CPU에 미치는 영향은 적지만, 대용량을 탑제할수있습니다.

    저가형 CPU나 구형 CPU에는 L3 캐시가 없는경우도 있습니다. 








    메인보드탭에서는 메인보드의 정보를 확인하실수있습니다.


    간단하게 메인보드 모델명 , 제조사 , 칩셋 , 바이오스 , 그래픽인터페이스를 확인히실수있습니다.

    cpu 업그레이드 , 그래픽카드 업그레이드 , 바이오스 업데이트등을 할때, 유용하게 확인할수있습니다.






    메모리탭에서는 PC의 주기억장치인 RAM(메모리)의 정보를 확인하실수있습니다.


    자신이 사용중인 메모리의 규격 , 메모리의 크기 , 채널 , 동작주파수등을 확인하실수있습니다.

    메모리의 대한 자세한정보는 SPD에서 확인할수있습니다.





    SPD에서는 설치된 메모리의 자세한 사양을 확인할수있습니다.


    제조사 , 제조번호 , 일렬번호 , 생산년도등을 확인하실수있습니다.

    제가사용중인 메모리의 제조사는 Crucial 이고, 제조년도는 표기가 되어있지 않네요.










    그래픽탭에서는 자신이 사용중인 그래픽카드의 정보를 확인하실수있습니다.


    그래픽카드의 모델명 , 클럭속도 , 그래픽메모리 , 제조공정등을 확인하실수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