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컴퓨터 사양확인 프로그램 CPU-Z

    컴퓨터 사양 확인 방법은 많이 있습니다.

    그중 가장 간단하게 하드웨어 사양을 확인하는 방법은 CPU-Z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PC의 CPU , 메인보드 , RAM , 그래픽카드 사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의 사양을 확인할때는 보통 CPU , 메인보드 , RAM , 그래픽카드 정도만 확인하면 되기때문에,  CPU-Z 프로그램 하나면, 왠만한 하드웨어의 사양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CPU-Z의 최신버전은 Ver 1.8.5 버전입니다.

    공식사이트에서는 최신버전이 계속업데이트 되므로, 되도록이면 공식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CPU-Z 다운로드

    공식사이트 : https://www.cpuid.com/softwares/cpu-z.html

    첨부파일 (CPU-Z 무설치) : cpu-z_1.85-en.zip





    -CPU



    위에서 CPU-Z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신후 CPU-Z를 실행하시면, 위와 같이 CPU-Z가 실행되고, CPU정보가 가장먼저 나타납니다.

    CPU 탭에서는 CPU의 모델명과 CPU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중인 CPU는 intel i5-6500 CPU 이며, 1151소켓을 사용중이며 기본클럭은 3.20Ghz 임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Cahes



    그다음은 캐시 탭으로 CPU의 캐시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캐시정보 CPU 성능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따로 다루진 않겠습니다.

    CPU 성능이 좋을수록 캐시용량이 많고, 다중작업에 유리합니다.




    -Mainboard



    그다음은 메인보드탭입니다.

    메인보드탭에서는 사용중인 메인보드 모델명과 제조사 그리고 메인보드 바이오스 버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 정보를 통해서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CPU와 RAM을 확인하실 수 있고,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하실때 업데이트 버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중인 메인보드는 ASUS사의 H110M-KS 제품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Memory



    그다음은 메모리 탭입니다.

    메모리는 컴퓨터의 데이터를 임시 보관하는 저장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용량이 클수록 다중작업 혹은 게임을하기에 쾌적합니다.

    현재 메모리는 DDR4 까지 나와있으며, 메인보드 / CPU에 따라 DDR3 메모리는 사용하는 제품과 DDR4 제품을 사용하는제품이 다르니, 메모리 업그레이드를 하기전에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DDR4 4GB 메모리를 사용중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PD


    그다음으로는 SPD탭입니다.

    SPD탭에서는 사용중인 메모리의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의 규격 및 제조사 그리고 제조년도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압까지 확인이 가능하므로, 램오버클럭을 하시는분들께는 유용한 정보가 될수있습니다.

    제가 사용중인 메모리는 DDR4 4GB 하나로 제조사는 Hyndai Electronics 이며, 저조년도는 16년도 47주차 제품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Graphics



    다음으로는 그래픽탭으로 그래픽카드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한 웹서핑 혹은 문서작업을 하시는분들은 별상관이 없겠지만, 게임을 하시는분들은 그래픽사양이 매우중요합니다.

    그래픽탭에서는 사용중인 그래픽카드의 모델명과 제조공정 , 코어클럭 및 메모리용량까지 확인 가능합니다.

    제가사용중인 그래픽카드는 intel HD530 으로 CPU에 내장되어있는 그래픽카드를 사용중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Bench



    그다음으로는 벤치탭으로 자신이 사용중인 CPU의 성능을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제가사용중인 CPU는 i5-6500으로 테스트한 결과 싱글코어 점수는 395.3점 멀티코어점수는 1527.1점이 나왔습니다.

    "Reference"를 통해서 다른 CPU와의 성능 비교도 가능합니다.





    i7-6700K CPU와 성능 비교를 해본결과 제가사용중인 i5-6500 CPU는 i7-6700K CPU보다 싱글코어는 78.7점 멀티코어는 849.9점 낮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CPU와도 성능비교가 가능하므로, 자신의 CPU성능이 어느정도인지 확인하시고 싶은 분들은 확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