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아톰x5 Z8300 성능 (체리트레일 성능)




    인텔의 모바일 CPU는 i 시리즈와 CORE M 시리즈 그리고 아톰시리즈가 있습니다.

    고성능 모바일 프로세서는 i 시리즈 , 그리고 다음으로 CORE M 시리즈 마지막으로 초전력 저사양인 아톰시리즈가 있습니다.

    이전에 아톰시리즈는 초저사양 넷북 프로세서로 탑제되어서 성능보다는 저전력위주로 간단한 웹서핑을 즐길수 있는터라...

    사람들이 많이 알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아톰시리즈가 없어질줄 알았지만, 세대를 거듭하면서 좋은성능의 초저가형 아톰 프로세서가 생산되면서 아직까지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보통 아톰 프로세서는 중국산 저가형 태블릿PC에 많이 장착되어있습니다.

    가격이너무 저렴한터라..

    중국산 저가형 태블릿에 탑재된 아톰x5 Z8300의 성능이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저도 Z8300이 탑재된 태블릿PC를 구매하고 그성능을 확인해보았습니다. 






    CPU-Z를 통하여 CPU정보를 확인해보았습니다.

    제조공정은 14nm로 제작되어있으며, 코어수는 4개로 쿼드코어 입니다.

    기본클럭은 1.44Ghz 터보부스트 클럭은 1.84Ghz의 동작속도를 가지고있습니다.

    L2 Cache가 1024KB으로 초저가형 CPU에서는 매리트가 있는제품이 아닐까싶습니다. (초저가형 CPU는 대부분 L3 Cache가 없습니다.)








    CPU-Z에 있는 벤치점수를 통해서 다른 CPU와 성능을 비교해보았습니다.

    비교한 CPU는 E8500으로 약 10년전에 가장성능이 높았던 듀얼코어 CPU 입니다.

    물론 데스크탑 CPU와는 비교대상이 아니긴 하지만, 전반적으로 아톰x5 Z8300 CPU가 E8500의 절반성능이라고 볼수있습니다.

    이정도면 간단한 웹서핑이나 캐주얼 게임은 즐길수 있는 성능입니다.





    마지막으로 시네벤치를 실행시켜보았습니다.

    시네벤치의 CPU점수는 101cb가 나왔습니다.

    물론 101cb가 높은점수는 아니지만, 넷북/테블릿 PC의 CPU로 보았을때는 정말높은점수라고 할수있죠.

    전반적인 CPU성능은 약 10년전에 출시된 고사양 노트북의 CPU성능과 맞먹는다고 보시면되고, 그래픽은 따로 확인해보지는 않았지만 인터넷에서는 LOL(롤) 낮음옵션으로는 즐길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