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C 드라이브 용량 확보 방법 (SSD 용량 확보)

    요새 나오는 PC에는 기본적으로 SSD가 장착되어있습니다.

    불과 몇년전만해도 SSD보다는 HDD가 주 디스크로 사용되었는데, 세월이 정말 빠른것같습니다.

    SSD는 HDD의 비해서 가격대비 용량이 적기 때문에 보통 SSD에는 윈도우만 설치하고 나머지 파일들은 따로 HDD를 장착하여, HDD에 저장을 하는데요.


    C 드라이브에는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을 설치하고 윈도우 용량때문에, 용량이 계속 늘어나기 일수입니다.

    하지만 SSD는 보통 128GB 혹은 256GB를 사용하기 때문에, 500GB 혹은 1TB인 HDD 보다는 용량이 부족하다고 느끼게 될텐데요.


    이문제는 윈도우파일 관리 및 임시파일 제거를 통해서 부족한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파일 같은 경우는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용량이 계속 늘어나기때문에, 불필요한 윈도우 파일들은 윈도우 업데이트 이후에 제거해주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럼 C 드라이브 용량 확보 방법 (SSD 용량 확보)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최대절전모드 끄기




    윈도우를 설치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최대 절전 모드가 활성화 되있는데, 이게 용량을 꾀 많이 잡아먹습니다.

    요즘에는 이기능을 잘 사용하지 않기때문에 최대 절전 모드를 끄면, 꾀 많은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최대 절전 모드 파일이 대략 5GB 정도 사용중입니다.





    최대 절전 모드를 끄기위해서는 실행 창에서 "CMD" 명령프롬프트 창을 열으셔야 합니다.

    CMD 명령프롬프트 창을 열기위해서는

    실행 ( WIN키 + R키 ) 후에 "CMD"를 입력하신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명령프롬프트 창이 열리면, "powercfg -h off"를 입력하신후에 엔터를 눌러주시면, 최대절전모드가 꺼지게 됩니다.

    최대 절전 모드를 다시 키기위해서는 off를 on으로 바꾸어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디스크 정리로 불필요한 파일 삭제




    두번째 방법은 디스크 정리를 통한 불필요한 파일 삭제 방법입니다.

    인터넷 임시파일 혹은 휴지통에 있는 파일들을 정리해주므로서 용량확보가 가능합니다.

    디스크 정리를 할 디스크에 마우스 우클릭후에 "속성"을 클릭합니다.

    (혹은 윈도우 탐색기에서 "디스크 정리"를 검색하셔도 됩니다.)






    그후 "디스크 정리" 버튼을 눌러주면, 불필요한 정리파일들을 스캔하게되며, 스캔이 완료되면 불필요한 파일들을 삭제하여, SSD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