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데온 그래픽카드 언더볼팅 방법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사용하신다면, 언더볼팅이라는 이야기를 한번씩 들어보셨을텐데요.


    언더볼팅이란 그래픽카드의 메모리 클럭 및 전압을 조정하여 전압 다이어트 및 더 좋은 성능을 내는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라데온 그래픽카드는 초기 생산단계에서 전압을 기준치보다 더 넣기 때문에 언더볼팅을 하지 않으면 더 많은 전력을 소모하게 됩니다.


    언더볼팅을 통하여 그래픽카드의 성능도 조금 더 향상이 될 수 있는데, 성능은 체감이 갈정도로 크게 향상되는 것은 아니니 전압 다이어트에 중심을 본다고 하면 되겠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라데온 언더볼팅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라데온 그래픽카드 언더볼팅을 위해서는 Radeon 설정창을 열어주셔야 합니다.


    바탕화면 빈화면에서 마우스 우 클릭 후 "Radeon 설정"을 클릭합니다.




    ▲ Radeon 설정창이 열리면, 상단 메뉴에 있는 "게임"을 클릭합니다.




    ▲ 게임설정으로 이동해주신 후 "전역 설정"을 클릭합니다.




    ▲ 전역설정을 클릭하시면, 위와 같이 상단 메뉴에 전역 그래픽 , 전역 WattMan , 성능 모니터링 메뉴가 있습니다.


    라데온 언더볼팅을 위해서는 "전역 WattMan"을 클릭합니다.





    ▲ 경고 메세지가 나타나는데, 좌측 하단에 있는 "허용"버튼을 클릭합니다.


    (라데온 언더볼팅은 A/S와 무관합니다. / 언더볼팅 후 정상적으로 A/S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전역 WattMan 메뉴를 클릭하셨다면, 스크롤을 내려 하단으로 내려줍니다.




    ▲ 그럼 위와 같이 전압 조절 메뉴가 있는데요.


    "전압 조절"을 클릭하여 자동에서 수동 조절로 변경해줍니다.




    ▲ 전압 조절을 수동으로 변경하면, 위와 같이 전압값이 나타나게 됩니다.




    ▲ 상태 1 , 상태 2 는 변경하실 필요가 없고 상태 3 ~ 상태 7 까지의 전압값은 자신의 그래픽카드에 맞게 조절해주시면 됩니다.


    자신의 그래픽카드에 맞게 조절이란 전압값을 계속 조절하면서 3D Mark를 구동하여, 온도 및 전력 소모량을 확인하면서 최적의 전압으로 최적의 성능을 내는 값 입니다.


    (본 언더볼팅에 이용된 그래픽카드는 Radeon RX570 레퍼런스 모델 입니다.)





    ▲ 또한 스크롤을 하단으로 더 내려 전력 제한 부분을 조절해주시면 됩니다.




    ▲ 전력 제한은 +10% ~ +20% 정도가 적당한 수치 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