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복구 파티션 삭제 방법 (윈도우10 디스크 확인 문제 해결 방법)

반응형
반응형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자신이 생성하지도 않은 복구 파티션이 생성된 경우가 있습니다.

복구 파티션은 보통 1GB이하의 용량으로 생성되며 대략 300 ~ 500mb 크기로 생성됩니다.

복구 파티션의 용도는 윈도우 복구에 사용되며 백업 및 복구에 사용됩니다.

파티션을 보면 복구 파티션과 시스템 파티션이 나누어져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복구 파티션은 지우셔도 무방하지만, 시스템 파티션은 지우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번에는 윈도우10 복구 파티션 삭제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윈도우10에서 복구 파티션이 있다면, 위와 같이 부팅시 [디스크 확인을 중단하혀면 0초 내에 아무 키나 누르십시오.] 메세지가 나타날때가 있습니다.

위 문제는 복구 파티션을 삭제하시면 자동으로 해결됩니다.

(윈도우7 CHKDSK(체크디스크)와 같습니다.)

 

 

 

▲ 윈도우10 에서 복구파티션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윈도우키 + E]단축키를 이용하여 파일 탐색기를 열어주신 후 좌측에 있는 [내PC 마우스 우 클릭 - 관리]를 클릭합니다.

 

 

 

▲ 컴퓨터 관리창이 나타나면, 좌측에 있는 [저장소 - 디스크 관리]를 클릭합니다.

그럼 위와 같이 복구 파티션이 존재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복구 파티션은 diskpart에서 삭제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키 + R] 단축키를 사용하여 실행창을 열어주신 후 "CMD"명령어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 명령 프롬프트가 열리면 "diskpart"명령어 입력 후 엔터를 눌러줍니다.

 

 

 

▲ 그럼 diskpart 명령 프롬프트가 열리게 되는데요.

명령 프롬프트에서 우선 "list disk"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를 눌러줍니다.

그럼 PC에 연결되어있는 저장장치가 나타나게 되는데요.

여기서 복구 파티션이 있는 디스크를 확인하신 후 "sel disk ()"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부분에 복구 파티션이 있는 디스크 숫자를 입력합니다.]

 

그 후 "list partition"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를 누르시면 파티션의 종류가 나타나게 되는데 여기서 종류가 복구인 파티션 숫자를 확인합니다.

 

 

 

▲ 복구 파티션을 확인하셨다면, "sel partiton ()" 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를 눌러줍니다.

[() 부분에 복구 파티션 숫자를 입력합니다.]

복구 파티션이 선택되면 "delete partiton override"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를 눌러줍니다.

DiskPart에서 선택한 파티션을 삭제했습니다. 메세지가 나타나면 복구 파티션이 정상적으로 삭제되었습니다.

복구 파티션이 정상적으로 삭제되면 명령 프롬프트를 닫아줍니다.

 

 

 

▲ 디스크 관리에서 확인해보면 복구 파티션 부분이 할당되지 않음으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할당되지 않음 부분을 부팅 파티션에 확장 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부팅 파티션에 "마우스 우 클릭"후 "볼륨 확장"을 클릭합니다.

 

 

 

▲ 그럼 위와 같이 볼륨 확장 마법사 시작창이 열립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 디스크를 선택하십시오. 창으로 넘어가면 아무것도 건들지 마시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 볼륨 확장 마법사 완료 메세지가 나타나면, "마침"을 클릭합니다.

 

 

 

▲ 그럼 위와 같이 복구 파티션이 삭제 및 삭제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복구 파티션이 삭제되면 윈도우10 부팅시 디스크 확인 메세지가 없어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