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화 없이 바이오스 UEFI 변경 방법

     

    요즘 출시되는 컴퓨터나 노트북은 레거시 모드와 UEFI 모들르 모두 지원합니다.

    UEFI 모드는 2TB이상의 하드디스크를 인식할 수 있으며 빠른 시작 및 종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레거시 모드를 사용중이시라면 UEFI 모드로 변경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또한 윈도우11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UEFI 모드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윈도우11을 설치하시려는 분들은 UEFI 모드로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윈도우가 설치되어있는 PC에서 레거시 모드를 UEFI 모드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포맷 후 윈도우 재설치가 가장 깔끔하긴합니다.

    하지만, 윈도우를 재설치하기가 귀찮거나 어려울 경우 간단한 명령어를 사용하여 UEFI 모드로 변경할 수 있는데요.

    이번에는 초기화 없이 바이오스 UEFI 변경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메인보드가 UEFI 부팅 모드를 지원해야합니다.)

     

    바이오스 모드 확인 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윈도우 바이오스 모드 확인 방법 (레거시 / UEFI)

    윈도우 설치 바이오스 모드는 크게 legacy(레거시) 모드와 UEFI 모드로 나눠집니다. 운영체제를 설치하면 크게 차이가 느껴지지는 않지만, UEFI 모드를 사용해야 2TB 이상의 하드디스크를 제어할 수

    ivyit.tistory.com

     

     

     

     

    ▲ 윈도우 작업표시줄 좌측 하단에 있는 시작 버튼을 "마우스 우 클릭" "Windows PowerShell(관리자)"를 클릭합니다.

     

     

     

    ▲ Windows PowerShell창이 나타나면, "Get-Disk | ft -auto" 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를 눌러줍니다.

     

    그럼 위와 같이 연결되어있는 저장장치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윈도우가 설치되어있는 저장장치의 번호를 확인합니다.

     

    (위 PC기준 윈도우가 설치되어있는 저장장치는 disk '0' 입니다.)

     

     

     

    ▲ 윈도우가 설치되어있는 저장장치의 번호를 확인하셨다면, "mbr2gpt /convert /disk:(번호) /allowFullOS"명령어를 입력하신 후 엔터를 눌러줍니다.

     

    그럼 MBR에서 GPT 변환이 시작됩니다.

     

    GPT 변환 작업은 PC에 따라 다르지만, 약 1 ~3분이내에 모두 완료됩니다.

     

    한번 GPT변환이 완료되면 다시 MBR로 되돌리기가 불가능하며, GPT 변환이 되버리면 UEFI 부팅만 가능하게 됩니다.

     

     

     

    ▲ 이제 PC를 재부팅합니다.

     

    부팅시 바이오스 화면으로 진입하여 레거시 부팅으로 되어있는 OS Type를 UEFI 모드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메인보드에서 UEFI 부팅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윈도우를 재설치 해야하므로 메인보드 지원여부를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