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플루이드 모션 활성화 방법 (AMD 플루이드 설정)

    AMD APU 혹은 AMD GPU를 사용하시는분들은 플루이드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플루이드 기능이란, 24/30 프레임의 동영상을 60프레임으로 볼 수 있게하는 기능입니다.

    영화나 뮤직비디오를 많이 보시는분들에게는 정말 좋은 기능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AMD 플루이드 기능과 설정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AMD 플루이드 모션이란 24/30 프레임의 영상의 프레임 사이에서 연산한 프레임을 추가하여, 24/30 프레임 영상을 60프레임으로 볼 수 있게하는 기능입니다.


    보통 연산을 하려면 CPU를 사용하지만, AMD 플루이드 모션은 GPU를 사용하여, CPU 점유율이 매우 적다는점이 장점입니다.

    Geforce 그래픽카드는 플루이드 모션을 지원하지않고 , AMD APU / AMD GPU 그래픽카드가 플루이드 모션을 지원합니다.

    (Intel i GPU 지원)


    플루이드 모션을 지원하는 AMD 제품은 HD7000번대 / R7 / R9  / RX 시리즈 그래픽카드와 AMD APU 제품이 지원을 합니다.

    (R7 200시리즈 / R9 200시리즈 / R7 300시리즈 / R9 300시리즈 / R9 Fury / RX400 시리즈 / RX500 시리즈 / A 시리즈의 AMD CPU (카베리 이상) / 라이젠 레이브릿지 2200G / 2400G)


    (AMD 플루이드 모션은 윈도우 7에서 지원하지 않습니다. / 플루이드 모션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10을 권장드립니다.)






    플로이드 모션을 활성화 하기위해서는 Bluesky Frame Rate Converter 프로그램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Bluesky Frame Rate Converter란 GPU를 사용하여 프레임 속도를 변환할 수 있는 DirectShow 필터로 AMD 플로이드 모션을 사용하기위해서는 필수로 설치하셔야 합니다. (미설치시 AMD 설정에 플루이드 모션이 나타나지 않음)


    ▶Bluesky Frame Rate Converter 다운로드 사이트 이동 : [클릭시 이동]


    Bluesky Frame Rate Converter 설치 버전 다운로드 : BlueskyFRC_2.12.3_Setup.exe


    사이트 이동후 스크롤을 내리시면 Bluesky Frame Rate Converter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무설치 버전보다는 설치버전 사용을 추천드리며, 설치버전은 W 무설치버전은 W/O 입니다.





    Bluesky Frame Rate Converter 설치후 실행을 한뒤에, 오른쪽 하단에 있는 "∧" 아이콘을 클릭하신후에 "Activate AFD setting on Redeon Settings" 를 클릭합니다.




    "Activate AFD setting on Redeon Settings"을 클릭하시면, 위와 같이 "Reboot Windows"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확인"을 누르셔서 재부팅을 해주시면 됩니다.





    컴퓨터가 재부팅된후 AMD 플루이드 모션을 설정하기 위해서 "Redeon 설정" (Redeon 제어판)을 실행합니다.

    (바탕 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시면 Redeon 설정이 있습니다.)




    AMD 플루이드 모션 기능을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Radeon 제어판에 "비디오" 탭으로 이동하셔야 합니다.


    상단 메뉴에서 "비디오"를 클릭합니다.





    비디오 탭으로 이동하신뒤 "사용자 정의"를 클릭하시면, "AMD Fluid Motion Video" 항목이 새로 생기시는걸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AMD Fluid Motion Video"을 클릭하여 활성화 시켜주시면 됩니다.



     



    AMD 제어판에서 플루이드 모션 활성화를 모두 하셨다면, Bluesky Frame Rate Converter을 실행하여, AFM Mode 설정을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AFM Mode 부분은 "Mode 2"로 Option의 "Enable Video Quality Filter"를 체크해주시고, Rate Conversion 메뉴에 24p / 30p의 체크가 되어있는지 확인하신뒤 Close를 통하여 설정을 완료해주시면 됩니다.


    (AFM의 Mode 1 과 Mode 2의 차이는 프레임 설정 차이이고, Mode 2가 Mode 1 보다 더 부드러운 영상을 재생 시킵니다. Enable Video Quality Filter 설정은 영상의 선병도를 높혀주는 기능입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플루이드 모션을 사용하기 위해서 플레이어 설정을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보통 플루이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팟플레이어 (카카오 플레이어)를 사용합니다.

    (다른 플레이어를 사용하셔도, 설정 방법은 똑같습니다.)


    팟플레이어 설정을 하기위해서는 환경 설정 단축키인 "F5"키를 눌러줍니다.




    환경 설정으로 이동하셨다면, 좌측 에 있는 메뉴의 "코덱 / 필터" 클릭후 "전역 필터 우선 순위"로 이동하신후 "시스템 코덱 추가..."를 클릭해줍니다.






    시스템 코덱을 아까 설치하고 설정한 Bluesky Frame Rate Converter을 설정하신뒤 "확인"을 눌러 시스템 코덱을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시스템 코덱을 추가하셨다면, Bluesky Frame Rate Converter을 클릭후 우측 하단에 있는 "우선순위""최우선 사용"에 체크를 해주신뒤에 "확인"을 눌러 설정을 저장해주시면, 플루이드 모션 설정이 끝납니다.


     


    플루이드 모션이 제대로 활성화 됫는지 확인 하기위해서는 24p/30p 영상을 재생후 "TAP" 버튼을 눌러 재생 정보를 확인해보시면, Output의 FPS 값이 60으로 바뀐걸 확인하시면 됩니다.


    AMD 플루이드 모션을 사용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플루이드 모션을 사용하여, 60p 영상을 보다가 24p/30p 영상을 보면, 정말 플루이드 모션의 60p 영상이 매우 부드럽다는걸 느끼실 겁니다.





    -24p / 60p 플루이드 모션 사용 슬램덩크 오프닝-




    -24p / 60p 플루이드 모션 사용 서머워즈-




    ▶ AMD 플루이드 모션 적용 방법 최신글 : [이동하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