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SSL 보안 연결 https 적용

    2018년 8월에 티스토리에도 SSL 보안 연결 https가 적용된다고 공지를 하였고, 이전에  HTTPS를 티스토리에서 지원하지 않아서, 불만이 있는 사용자들이 많았는데, 2018년 8월 31일에 정식으로 SSL 보안 연결 https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SSL 보안 연결 https를 지원한이후에 개설한 블로그들은 자동으로 SSL 보안 연결이 적용되지만, 그전에 개설한 블로그는 따로 설정을 하셔야 SSL 보안 연결을 적용하셔야 합니다.


    이전에는 http를 많은 사이트에서 사용하였지만, 보안에 취약해지면서 많은 사이트들이 https 프로토콜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보안 강화 작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보안 접속을 사용하기전 구글 크롬 브라우저로 블로그 접속시 위와 같이 "주의 요함"


    "이 사이트는 보안 연결(HTTPS)이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티스토리 보안 접속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블로그 관리탭으로 이동하셔야 합니다.





    블로그 관리탭으로 이동하신뒤, 관리 - 블로그을 클릭하시면, 보안 접속 설정항목이 있습니다.


    SSL 보안 접속을 지원하기전에 블로그를 개설하신분들은 "보안 접속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로 설정이 되어 있으실 겁니다.






    "보안 접속을 사용합니다." 로 설정을 변경해주신뒤 하단에 있는 "변경사항 저장"을 누르시면, 티스토리 SSL (보안 접속)이 적용 됩니다.




    티스토리 SSL을 적용하신뒤 다시 자신의 블로그로 이동하시면, 크롬 기준으로 위와 같이 "보안 연결"


     "이 사이트는 보안 연결(HTTPS)이 사용되었습니다." 라는 메세지로 바뀐걸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 주소가 바뀌었기때문에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와 구글 서치콘솔에 자신의 사이트를 다시 추가하고 사이트맵 및 RSS를 다시 제출하셔야 합니다.






    먼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변경된 블로그 주소로 새로 사이트를 등록하였습니다.


    많은분들이 SSL을 적용한뒤로 네이버 유입이 없어졌다고 하는데, 사이트를 재등록하시고 사이트맵 및 RSS를 제출하시면 2~3일후에 다시 유입이 되는 것 같습니다.

    (사이트 등록후 초기에는 네이버 유입이 없어졌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한뒤에는 RSS를 제출하였습니다.





    RSS 제출후에 새로운 주소로 사이트맵을 생성하였고, 새로운 사이트맵도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적용하였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외에 구글 서치 콘솔에도 새로운 사이트맵을 제출하였습니다.


    지금 당장으로보면, 검색이 누락된다고 생각이 드실지도 모르지만, 어차피 나중에는 강제적으로 티스토리 SSL이 적용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면 지금 서둘러 적용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