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관리법 7가지 (윈도우 10 기준)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어느순간부터 실행 속도가 느려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들때가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더 느려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 하드웨어를 의심하실텐데요.


    하드웨어를 의심하기전에 윈도우를 먼저 의심하는게 좋습니다.


    윈도우가 한번 꼬이면, 속도 저하가 매우 크기때문에 꼬인 윈도우에 아무리 좋은 하드웨어를 가져다 놔도 속도는 느리기 마찬가지죠.


    그래서 이번에는 돈 한푼 들이지 않고 윈도우10 컴퓨터 속도를 높일 수 있는 윈도우 관리법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제어판 전원관리 고성능 모드 (노트북에서 매우 유용)


    노트북 사용자라면, 데스크탑 사용자보다 더 많이 컴퓨터의 속도가 느리다고 생각하실 겁니다.


    윈도우의 기본 설정은 효율적인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서 균형 조정모드로 노트북 사용자라면, 배터리 사용시간을 위해서 하드웨어의 성능이 전력에 따라 조절되는 모드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트북 사용자들은 자신의 노트북 하드웨어 성능보다 더 낮은 성능으로 노트북을 사용하는 셈이죠.


    이를 "고성능"모드로 바꾸면, 자신의 노트북 하드웨어 성능을 100%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 검색창에 "전원 관리 옵션 선택"을 입력한후 "클릭" 합니다.





    제어판 창이 나타나면 "추가 전원 관리 옵션 표시"를 클릭하여, "고성능"을 선택하여, 전원 옵션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 데스크탑에서는 큰효과를 보지 못하더라도 노트북에서는 큰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일부 표시 옵션 최소화 (화면 애니메이션 끄기)



    윈도우는 화면이 눈에 편하게 보이게 하기위해서 화면에 애니메이션 효과 혹은 3D효과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PC성능이 부족하다면 이런 효과들도 버벅거릴 수 있습니다.


    일부 표시 옵션 최소화 (화면 애니메이션 끄기)를 통해서 속도를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보통 PC방에서 사용하는 옵션 입니다.)




    "내 PC" 의 마우스 우클릭후 "속성"을 클릭하여, 시스템창으로 이동합니다.





    시스템창으로 이동하신후, 왼쪽 메뉴에 있는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합니다.





    성능 상자의 "설정"을 클릭해줍니다.





    위와 같이 "최적 성능으로 조정"을 선택하신후 "적용"해주시면 됩니다.



    → 체감적으로 속도향상이 매우 빨라진 듯 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불필요한 프로세서 종료



    필요하지 않은데, CPU를 많이 잡아먹는 프로세스들이 많다면 PC속도가 느려질 수 밖에 없습니다.


    불필요한 프로세서를 종료하여, PC의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Ctrl + Shift + Esc] 단축키를 통해서 작업관리자로 이동하신후 프로세스 - CPU를 클릭하여, CPU를 많이 사용하는 프로세서중 불필요한 프로세스를 종료해주시면 됩니다.



    → 실제적으로 윈도우 업데이트 혹은 보안관련된 프로세서가 CPU를 많이 사용됩니다.




    4. 불필요한 시작프로그램 사용 안 함



    컴퓨터가 부팅될때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들을 사용 안 함으로서 부팅 속도 및 PC 속도 향상을 시킬 수 있습니다.





    [Ctrl + Shift + Esc] 단축키를 통해서 작업관리자로 이동하신후 상단 메뉴의 "시작 프로그램"을 클릭합니다.


    그후 "시작 시 영향"이 큰 시작프로그램은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해주시면, PC 속도 향상에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 실질적으로 가장 체감이 많이 가는 최적화 방법 입니다.




    5. 검색 색인을 끈다.



    문서 라이브러리의 전체 파일에서 특정 단어를 검색하면 검색 결과가 거이 즉시 표시 됩니다.


    물론 이 기능이 좋긴 합니다만, 빠른 검색 결과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색인 때문에 속도가 저하되기 때문에 PC 속도에서는 좋지 않습니다.






    윈도우 탐색기를 열어 "내 PC"로 이동하신후 C: 드라이브를 마우스 우클릭후 "속성"을 클릭합니다.





    속성 탭 하단에 있는 "이 드라이브의 파일 속성 및 내용 색인 허용""체크 해제"해주시면 됩니다.



    → 시작프로그램 관리보다는 체감 속도가 빨라지진 않지만, 그래도 속도 향상이 있습니다.




    6. 윈도우 팁을 끈다.



    윈도우 10에서는 운영체제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위한 활용 요령을 가끔 알려줍니다.


    이 기능도 좋긴 하지만, PC 속도 저하의 영향을 끼치므로 윈도우 팁을 꺼주시는게 좋습니다.





    시작메뉴를 클릭한후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 "Windows 설정"을 클릭 합니다.


    Windows 설정으로 이동하신후 "시스템"을 클릭합니다.




    시스템탭의 왼쪽 메뉴에서 "알림 및 작업"을 클릭하신후 "Windows에 대한 팁 표시"를 "끔"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 실질적으로 속도 향상이 큰편은 아니지만, 귀찮은 윈도우 팁을 표시되지 않는다는 점이 맘에 듭니다.





    7. 디스크 정리를 한다.



    컴퓨터의 내부 드라이브의 용량이 거이 가득차면, PC 속도 저하의 큰 요인이 됩니다.


    주기적으로 디스크 정리를 통해서 불필요한 파일 삭제후 용량을 확보하시는게 좋습니다.





    윈도우 탐색기를 열어 "내 PC"로 이동하신후 C: 드라이브를 마우스 우클릭후 "속성"을 클릭합니다.

    (D: 드라이브도 가능)





    속성탭에 "디스크 정리"를 클릭 합니다.





    삭제할 파일들을 선택해주신후 "확인"을 눌러주시면, 삭제할 파일들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 디스크 정리에 대해서는 [이글]에 더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 컴퓨터 용량 확보에도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이 방법들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 방법은 윈도우 재설치 (클린 설치) 입니다.


    위 방법들을 하기 귀찮으신분들은 윈도우 클린설치를 권장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