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 관리 및 수명 확인 프로그램 (CrystalDiskInfo)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수명이 다되서 고장나는 하드웨어들이 있습니다.


    그중 하드디스크와 그래픽카드가 잘 고장나는 하드웨어중 하나 입니다.


    그래픽카드가 고장나면, 교체하면 되지만 하드디스크가 고장나면 디스크 안에 있는 파일들도 못찾을 위험이 있기때문에 한번씩 crystaldiskinfo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HDD 상태를 확인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우선 하드디스크의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읽기 , 쓰기 횟수


    2. 사용 시간


    3. 사용중 충격



    1 , 2 과 항목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현상이기 때문에 딱히 해결 방법이 없습니다.


    하지만, 3 항목은 컴퓨터 케이스에 하드디스크의 나사를 모두 결합하지 않아 진동때문에 하드디스크의 충격 혹은 하드디스크를 옮기다가 떨어트려 생기는 충격으로도 하드디스크가 고장날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는 충격에 매우 약합니다.)


    이번에는 crystaldiskinfo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1 , 2 항목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CrystalDiskInfo을 다운 받기 위해서는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하셔야 합니다.


    CrystalDiskInfo 공식사이트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CrystalDiskInfo 공식 사이트 :   [바로가기]


    CrystalDiskInfo 공식사이트로 이동하신후 위와 같이 "Download"를 클릭하시면, CrystalDiskInfo을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CrystalDiskInfo 에는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Standard Edition은 일반버전 그외의 2개는 스킨이 입혀진 버전입니다.


    일반적으로 Stnadard Edition을 사용합니다.


    Zip형식의 파일은 무설치버전, exe형식의 파일은 설치형식의 버전입니다.


    CrystalDiskInfo 프로그램은 최신버전이 간간히 업데이트 되므로 무설치버전 다운로드를 추천드립니다.






    CrystalDiskInfo을 다운로드후 실행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상단의 메뉴를 통해서 사용중인 하드디스크 혹은 SSD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하드디스크에 문제가 없다면, 위와 같이 모두 "좋음"으로 표시가 됩니다.


    건강 상태가 "좋음"이라면, 하드디스크의 문제가 없으므로 계속 사용하셔도 됩니다.


    오른쪽 상단에서는 하드디스크의 사용 횟수와 사용 시간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하드디스크의 수명의 사용 시간은 약 25만 시간입니다.)



    -위 이미지는 제 게시글 중 CrystalDiskInfo 7.1.1 버전의 이미지 입니다.-



    반면에 하드디스크의 상태가 좋지 않다면, 위와 같이 건강 상태가 "주의"로 나타납니다.


    이처럼 "주의"가 나타나면, 바로 하드디스크 사용을 중지하시고 파일들을 백업하시는게 좋습니다.


    위 상태로 하드디스크를 계속 사용하시면, 하드디스크가 사망할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파일 백업을 추천드립니다.


    "주의" 외에도 "나쁨"상태도 있지만, "나쁨"상태의 하드디스크는 정상작동을 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