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멈추는 현상 해결 (프리징 해결)

    컴퓨터의 프리징 현상이란 작업도중 갑자기 컴퓨터가 멈추거나 매우 느려지는 현상입니다.


    이 프리징 현상은 인텔 / AMD 상관없이 윈도우10에서 많이 나타나고 있는 현상입니다.


    보통은 하드웨어의 호환성 혹은 윈도우 파일 충돌때문에 일어나지만, 제가 경험한 결과 하드웨어의 호환성이 조금 더 큰 것 같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프리징 현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상황에 맞는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게 사람들은 AMD를 욕먹일려고 라이젠 프리징이라고 이야기하는데, 실제 인텔 CPU 사용중에도 프리징 현상이 나타나적이 있습니다. / 고로 저는 라이젠 프리징이라고 말하는 것 보다는 컴퓨터 프리징 현상 이라고 말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윈도우10의 프리징 현상의 대표적인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마우스는 움직이지만, 다른 모든 프로그램의 반응이 없거나 응답없음 현상으로 있는 현상

    →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는 경우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도 해결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재부팅을 합니다.)


    2. 컴퓨터 다운 및 멈춤 현상

    → 컴퓨터가 다운되는 경우가 대다수지만, 가끔가다가 컴퓨터가 아예 멈춰버리는 현상입니다. (이 현상도 보통 재부팅을 합니다.)


    3. 컴퓨터 잠깐 멈춤 현상

    → 컴퓨터가 보통 5분 혹은 10분에 한번꼴로 잠깐 멈춤 현상으로 약5초~10초 정도 멈춘후 다시 돌아옵니다. (이 현상은 주기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컴퓨터를 사용하는 입장으로 정말 화가 많이 납니다.)





    해결 방법 (아래의 해결 방법이 모두 프리징 현상 해결 방법이 아닙니다. / 참고용 자료 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

    ※ 하드웨어 A/S 및 다른 부품으로 교체하여 테스트
    → 실제로 저도 프리징현상이 있어, SSD를 다른제품으로 교체하여 테스트 해보았고 SSD 교체후에는 프리징 현상이 사라졌습니다.
    (하드웨어 호환성 문제) / (SSD 프리징)


    다른 해결 방법

    ※ 순정 상태로 테스트
    → 오버클럭으로 인해서 CPU 혹은 램에 전압이 부족해서 나타날 수 도 있으니, 우선 순정상태로 돌려보시고 테스트 해보시길 바랍니다.


    ※ CPU 온도 확인
    → CPU 온도 혹은 다른 하드웨어의 온도가 너무 높으면, 프리징 현상이 생길 수 있으니 온도를 낮춰보시고 테스트 해보시길 바랍니다.


    ※ 윈도우 포맷 후 재설치 (클린 설치)
    → 윈도우 파일이 꼬여서 프리징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중요 자료들은 백업후에 윈도우 클린 설치후에 테스트 해보시길 바랍니다.


    ※ SATA 케이블 교체
    → 가끔가다 SATA 케이블 때문에도 프리징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SATA 케이블은 메인보드에 동봉되는 SATA 케이블 사용을 권장드립니다.




    ※ 윈도우 클린 부팅 
    → 위 방법은 아래 설명을 따라 하시면 됩니다.




    시작 메뉴에서 "시스템 구성"을 검색하신후 클릭 해줍니다.





    시스템 구성 대화 상자의 상단 메뉴에 있는 "서비스"탭을 클릭하신후 우측 하단에 있는 "모두 사용 안 함"을 클릭합니다.





    우측 하단에 있는 모두 사용 안 함을 클릭하시면, 모든 체크가 해제 됩니다.


    모든 체크가 해제 되면, "적용"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구성 대화 상자의 상단 메뉴에 있는 "시작프로그램"탭을 클릭하신후 "작업 관리자 열기"를 클릭합니다.


    (작업 관리자 단축키 : CTRL + SHIFT + ESC)





    작업 관리자의 상단메뉴에 있는 "시작프로그램"탭을 클릭하신뒤, 시작 항목을 클릭하고 우측 하단에 있는 "사용 안 함"을 클릭해 줍니다. (모든 시작 프로그램 사용 안함)




    모든 시작프로그램을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하신뒤 작업관리자를 닫아 주시면 됩니다.



    * 위는 대표적인 해결 방법에 대해서 설명한 것이며, 이 외에도 다른 방법으로 프리징 현상을 해결 하신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Ex) 파워선 교체 , 마우스 변경 , 키보드 변경 , 쿨러 교체 , 이어폰 탈착 , 인터넷선 교체 , 케이스 교체 , 하드디스크 교체 , 램 교체 , CPU 교체 , 메인보드 교체 , 멀티탭 교체 등등



    → 우선 가장 좋은 방법은 SSD 교체를 해보신후 해결되지 않으면, A/S를 보내보시길 바랍니다.

    → 추가로 궁금하신점은 댓글로 남겨 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