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젠 램/CPU 오버클럭 방법 (MSI 기준)

    컴퓨터의 전반적인 성능은 CPU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이 CPU도 클럭속도에 따라 성능이 달라집니다. (세대에 따른 성능차이도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클럭속도가 높아지면 CPU의 성능은 높아지지만, 그만큼 전기를 더많이 먹고 발열도 더 심해집니다.


    고로 오버클럭을 하시는분들은 좋은 파워와 쿨링이 좋은 쿨러를 많이 사용합니다.


    이번에는 라이젠 램 / CPU 오버클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해겠습니다.




    우선 인텔은 CPU 모델명에 K가 붙은 제품만 오버클럭이 가능합니다.

    (램 오버는 모두 가능)


    하지만, AMD 라이젠 CPU는 모든 종류의 CPU가 배수락이 해제되어 오버클럭이 가능합니다.


    이글은 CPU는 AMD Ryzen5 2600 기준 메인보드는 MSI B350M 박격포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램 오버 클럭



    우선 CPU를 오버클럭 하시나, 램을 오버클럭하시나 BIOS로 진입하셔야 합니다.


    BIOS 진입 방법은 컴퓨터 부팅시에 "DEL" 버튼을 연속으로 눌러주시면 됩니다.




    ▲ BIOS로 진입하셨으면, 상단에 있는 "Advanced" (혹은 "F7"키)를 눌러줍니다.




    ▲ 그후 왼쪽에 있는 "Overclocking setting"를 눌러줍니다.




    ▲ 램을 오버클럭 하기위해서는 "DRAM Frequency" 부분에서 원하시는 램 클럭으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 보통 2667Mhz 혹은 3000Mhz로 램 오버클럭을 합니다.

    처음에는 3000Mhz로 선택하셨다가, 안정화가 되지 않는다면 조금씩 낮추시는게 좋습니다.




    ▲ 그후 "고급 DRAM 구성"을 눌러줍니다.

    (램 전압은 "DRAM Voltage"에서 1.3V ~ 1.35V로 설정해주시길 바랍니다.)




    ▲ 고급 DRAM 구성에서는 램 타이밍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램 타이밍은 위와 같이 18 , 18 , 18 , 38 로 맞추어 주시면 됩니다.




    ▲ 그후 오른쪽 상단에 있는 "X"를 클릭하여 저장후 재부팅을 해주시면 됩니다.




    CPU 오버클럭



    메모리 오버클럭을 하셨다면, CPU 오버클럭은 정말 쉽게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CPU오버 클럭을 하기 위해서는 메모리 오버클럭과 동일하게 BIOS 진입후 "Overclocking setting" 메뉴로 이동합니다.




    ▲ 그후 "CPU Ratio" 에서 CPU의 클럭속도를 조절해주시고, 클럭에 맞는 전압은 "CPU Core Voltage"에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AMD Ryzen5 2600 기준으로 3.9Ghz 오버클럭시 1.25V의 전압이 가장 안정적이 였습니다. 물론 1.25V로 4.0Ghz 까지 오버클럭이 가능했으나, 4.1Ghz 부터는 1.4V 이상의 전압을 주어야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 위는 참고 전압입니다. CPU마다 다를 수 있으니, 안정화 작업을 하시면서 전압과 클럭을 조절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