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설치 없이 노트북 배터리 웨어율 확인방법 (노트북 배터리 수명)


    노트북은 전원없이 배터리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노트북의 배터리는 소모품이기때문에 오래 사용하면 점점 사용시간이 짧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면, 자신이 사용중인 노트북의 배터리의 수명이나 상태가 궁금해지실텐데요.


    보통 배터리의 수명은 배터리 웨어율을 통하여 확인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프로그램 설치 없이 윈도우내에서 노트북 배터리 웨어율 확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프로그램을 통한 배터리 웨어율 확인 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노트북 배터리 웨어율 확인 방법 (노트북 배터리 용량 확인) [클릭시 이동]



     


    ▲ 우선 윈도우 검색창에 "CMD"를 검색하신후 검색에서 나온 명령 프롬프트 마우스 우클릭 후 "관리자 권환으로 실행"을 클릭합니다.




    ▲ 명령 프롬프트 창이 열리면, "powercfg/batteryreport"를 입력하신 후 "엔터"를 눌러줍니다.




    ▲ 명령어를 제대로 입력하셨다면, 위와 같은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 나타나 메세지중 "C:\WINDOWS\system32\battery-report.html" 을 복사합니다.




    ▲ 그후 [윈도우키 + R키] 단축키를 이용하여, 실행창을 열으신 후 복사한 텍스트를 붙여넣으신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 그럼 위와 같이 배터리 리포트 창이 나타나게 되며, 배터리의 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정보는 "DESIG CAPACTY""FULL CHARGE CAPACITY" 그리고 "CYCLE COUNT" 입니다.


    DESIG CAPACTY (DC)는 배터리의 초기 설계용량이며, FULL CHARGE CAPACITY (FC) 는 현재 배터리를 완충했을때의 용량입니다.


    그리고 CYCLE COUNT (CC) 는 배터리 사이클 횟수를 의미 합니다.


    우선 제가 웹서핑용으로 사용중인 서피스 프로에 탑제되어있는 배터리는 LG제품 배터리가 탑제되어 있으며, DC는 42,002mWh FC는 35,150mWh CC는 252회 입니다.


    이 정보를 토대로 배터리 웨어율을 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배터리 웨어율 구하는 방법 : (DC - FC) / DC * 100


    (42,002 - 35,150) / 42,002 * 100 = 16.31350.... 의 값이 나오게 됩니다.


    즉 배터리의 웨어율은 16%로 배터리의 수명이 약 16%정도 깍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배터리 웨어율이 50% 이상으로 넘어가면 배터리 교체를 추천드리며, 80%가 넘어간다면 배터리를 이용하여 노트북을 사용하기가 어려우실 겁니다.


    또한 새제품을 구매하신다고 해도 배터리 0%가 아닐 수도 있으며 보통 새제품도 1 ~ 3%의 배터리 웨어율이 측정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